회고
7 posts
2020년 마지막 회고(쉴 줄 모르는 자)

🤓 이 글의 목적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쓴다. 이 글을 통해 복학과 동시에 시작된 혼돈의 시간와 지금을 되돌아 보려 한다. 🤯 혼돈의 카오스 그리고 알게된 소중한 시간 🎓 복학, 조기 취업 그리고 취업계 Picky와 우아한테크캠프(우테캠)를 거치며 여러 훌륭한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그리고 내가 꿈꾸는 개발자로서 미래의 이상적인 모습을 어렴풋이 그리게 되었다. 그 모습을 향해 적극적으로 달려보고 싶었지만, 아직 대학교라는 큰 산을 마무리하지 못한 상황이기에 나는 다시 포항으로 돌아가야만 했다. 학교는 배우는 기관이니 가서 열심히 배우고 돌아오겠다는 마음으로 마음을 다잡고 포항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아무래도 오랜만에 …

February 10, 2021
회고
(개인프로젝트 개발 회고) 대학시간 개발기

🤓 이 글의 목적 입사하기 전 한달 조금 넘는 기간 동안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찐 개인 프로젝트로 기획, 디자인, 개발, 홍보, 유지보수까지 다 직접 진행하여 현재 서비스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이 프로젝트의 과정과 경험을 나눠보고자 한다. 🧩 대학시간은..! 대학시간은 수강신청을 도와주는 웹사이트로, 1월 중순에 배포하여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링크 깃헙레포 링크 감사하게도 2월 7일 현재, 800명이 넘는 분들이 대학시간을 이용해주셨고 아직 새내기 수강신청은 시작하지 않은 상황이라 더 늘어날 걸로 기대하는 중이다!🌝 기술스택은 React, Nodejs(express), MySQL…

February 10, 2021
대학시간
회고
(우아한테크캠프 3기) 캠프를 마치며

💫 목적 캠프의 반환점을 돌며 포스팅을 썼으니 캠프의 마무리 회고를 잘 쓰고 캠프를 끝맺고 싶었지만, 복학과 함께 4학년 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끝을 보지 못했다😭 그렇게 방치했던 회고였지만 이제는 진짜로 우아한테크캠프의 마무리를 지어 보려 한다!ㅎㅎ 일단 수료증 사진 투척하고 간다~ㅋㅋ 우아한테크캠프의 마지막 2개의 프로젝트 일단 나는 매우매우 인복이 좋은 사람이다. 이전 프로젝트에서도 그랬지만 마지막 두개의 프로젝트를 함께할 팀원 명단을 보고 매우 안도했다. 그리고 실제로 프로젝트를 하며 많이 배우고 제법 완성도 있는 결과물도 만들어 내게 되었다. 우아한가계부(with 갇해민) 결과물 링크 프로젝트 링크 해민이(…

October 05, 2020
회고
우아한테크캠프
(우아한테크캠프 3기) 캠프의 반환점을 돌며

💫 목적 우아한테크캠프(우테캠)의 중간 즈음 온 시점에서 4주 동안 참여했던 캠프의 과정들에서 경험했던 것들과 배웠던 것들을 돌아보고자 한다. 🤓 🌪 시작 전 두려움 합격 통보를 받고 퇴사 회고를 쓰며 나름 결의를 다졌지만 막상 7월 1일이 다가오기 앞서서 고민하기 시작했다. 붙으면 완전 신나서 올 줄 알았는데 막상 가려니 어떻게 보면 배부른 고민(?)이 생겨났다.😭 ♘♞ 또 다른 경쟁의 시작? (#우아한형제들입사) 사실 우테캠를 시작하기 전에 마음이 굉장히 어려웠다. 온전히 배움에 집중하기 위해 우테캠에 참여하게 됐지만 결국 이 프로그램은 우아한 형제들 신입 채용이 포함되어 있는 과정이라 배움보다 잘하는 걸 보여…

July 26, 2020
회고
우아한테크캠프
스타트업 팀과 앱을 떠나보내며 (퇴사 회고)

이 글의 목적 나의 스타트업 앱 개발 후기에 대한 글을 읽었다면 알겠지만 나는 패기롭게 도전한 스타트업에서 우연한(?) 기회로 홀로 피키라는 앱을 개발하고 배포하게 되었다. 이제는 6개월 간의 피키에서의 시간을 마무리하고 다음 여정을 준비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그동안 나는 어떤 것들을 배웠는지 내가 왜 이런 피키를 떠나게 됐는지를 정리하고 나눠보려고 한다. 배포 이후 피키는 그동안 나는 들어온 개발자들과 함께 최근까지 2달 동안 열심히 버그를 고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사이클을 반복하며 앱을 성장시켰다. 그동안 로그인 유저 수는 2000명을 넘겼고 앱에 대한 리뷰도 긍정적이었고 앱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June 30, 2020
스타트업
회고
대학생 개발자의 스타트업 앱 개발 후기

목적 개발자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실제 취업을 하기 전에 인턴을 할까 개발 캠프에 참여해야 하나 이런 저런 고민이 많아질 것이다. 개발자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기회도 많고 어떤 게 나에게 제일 좋은 기회일지 고민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런 고민 속에서 혹시 에 관심이 있을 이들에게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나는 나는 대학교 3학년으로 작은 스타트업의 개발 인턴이다. 채용은 웹 프론트엔드 개발 인턴으로 채용되었지만 2달 만에 회사가 사업 방향을 바꾸게 되면서 얼떨결에 1인 개발자로 풀스택(?) 앱개발을 진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한달 반 동안 5명의 팀원들과 함께 시간을 갈아넣은 끝에 …

March 25, 2020
스타트업
회고
나의 비효율적이지만 효율적인 알고리즘 공부법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목적 요즘은 IT 기업에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서 코딩테스트라는 관문을 통과해야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기업들의 요구 때문인지 자연스럽게 코딩테스트를 위한 알고리즘 공부를 중요시 하고 있고 심지어 코딩테스트를 대비하기 위한 알고리즘 학원과 300만원이 넘는 방학 집중 코스까지 생겨났다. 나도 알고리즘을 시작하려던 때에 어떻게 하면 알고리즘을 제대로 효율적으로 배울까를 고민하며 알고리즘 공부법에 대한 블로그글, 유투브 영상 등을 찾아다녔고 알고리즘학원에 직접 전화해보기도 했다.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내가 공부했던 비효율적이지만 효율적인 알고리즘 공부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알고리즘 공부법을 찾는 당신에게…

December 05, 2019
회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