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10 posts
조급함 속 방황하는 신입의 마음 다잡기

🌪 방황하는 신입 입사를 한지 어느덧 반년 가까이 흘러가고 있다. 회사에서 멋진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훌륭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고 있게 되었고, 남아있던 마지막 학기도 저녁과 주말 시간을 활용해서 마무리하게 되었다. 겉보기에는 순탄하게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지만 본격적으로 시작된 직장인 생활은 녹록치 않았다. 특히 조급함과 불안감이 참 나를 힘들게 했다. 이 시기를 보내며 결심한 것을 공유하며 의지를 다져보고자 한다. 이 글을 쓰는 지금 나는 아직 회사의 수습 기간 중에 있다.(우리 회사의 수습기간은 6개월이다.) 외면하고 싶지만 수습이라는 타이틀이 주는 특유의 긴장감이 있다. 그 안에서 에 대한 질문을 던져보며 나를 돌아보게 되고, 내가 가지고 있는 열정을 일 속에 잘 녹여내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천천히 팀에 적응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중에 다른 곳에서 열심히 성장하고 있는 주변 친구들이나 멋지게 무언가를 해내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자극과 동시에 조급함을 가지게 되었다…

August 10, 2021
회고
featured
왜 개발 블로그를 하시나요?

🙋‍♂️ 내 소개 + 블로그 소개 나는 개발 4년차, 블로그 4년차인 개발자 줌코딩이다👋 개발을 시작하고 얼마지 않아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개발도 블로그도 꾸준히 운영하다보니 글의 양도 많아지고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의 수도 점차 늘어났다. (어느새 페이지뷰 수도 꽤 많이 늘었다🌝) 그렇게 블로그에 점점 애정이 생겨가면서 자연스럽게 내 블로그를 직접 개발하여 커스터마이징해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그리고 올해 입사를 하게 되어 입사 전 마지막 프로젝트로 개발 블로그를 직접 디자인하고 개발해보게 되었다. 블로그를 이전하고 처음 쓰는 글로 내 블로그 경험을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 글을 쓰게 되었다. 블로그에 관심이 있다면 부담없이 편하게 읽어주면 좋겠다.🙏 🚀 블로그 시작 전공 첫학기에 개인 네이버 블로그에 과제를 포스팅해야하는 수업이 있었다. 당시 군복학으로 열정이 넘쳤던 나는 과제를 성실히 수행했고 학기가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블로그에 차곡차곡 포스팅이 쌓여갔다. 그렇게 블…

June 23, 2021
블로그
회고
2020년 마지막 회고(쉴 줄 모르는 자)

🤓 이 글의 목적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쓴다. 이 글을 통해 복학과 동시에 시작된 혼돈의 시간와 지금을 되돌아 보려 한다. 🤯 혼돈의 카오스 그리고 알게된 소중한 시간 🎓 복학, 조기 취업 그리고 취업계 Picky와 우아한테크캠프(우테캠)를 거치며 여러 훌륭한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그리고 내가 꿈꾸는 개발자로서 미래의 이상적인 모습을 어렴풋이 그리게 되었다. 그 모습을 향해 적극적으로 달려보고 싶었지만, 아직 대학교라는 큰 산을 마무리하지 못한 상황이기에 나는 다시 포항으로 돌아가야만 했다. 학교는 배우는 기관이니 가서 열심히 배우고 돌아오겠다는 마음으로 마음을 다잡고 포항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아무래도 오랜만에 겪는 강의식 학습과 평가, 그리고 학교 커리큘럼에 대한 적응은 쉽지 않았고 마음을 다 잡지 못하고 계속 방황하게 되었다. 이 와중에 우테캠의 연장선으로 채용 면접 과정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너무 감사하게도 기대하지 않았던 캠프로 주어진 채용 기회를 잡게 되었다. (많이 부족…

February 10, 2021
회고
(개인프로젝트 개발 회고) 대학시간 개발기

🤓 이 글의 목적 입사하기 전 한달 조금 넘는 기간 동안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찐 개인 프로젝트로 기획, 디자인, 개발, 홍보, 유지보수까지 다 직접 진행하여 현재 서비스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이 프로젝트의 과정과 경험을 나눠보고자 한다. 🧩 대학시간은..! 대학시간은 수강신청을 도와주는 웹사이트로, 1월 중순에 배포하여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링크 깃헙레포 링크 감사하게도 한학기 학생 수의 절반이 넘는 1600명이 대학시간을 이용했다!🌝 먼저, 개발에 사용한 기술스택은 다음과 같다. 🎨 직접 기획하고 디자인하기 작년 우아한테크캠프에서 만났던 해민이와의 프로젝트 이후에 디자인에 대한 욕심이 생겼고 당시 해민이가 추천해줬던 디자인 레퍼런스 사이트인 Dribbble을 활용해서 웹 디자인에 도전하게 되었다. 💅 디자인 도전기 일단 내 눈을 높여 놓자는 마음으로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일주일 동안 Dribbble을 참고해서 눈을 높이는데 집중했다. …

February 10, 2021
프로젝트
회고
(우아한테크캠프 3기) 캠프를 마치며

💫 목적 캠프의 반환점을 돌며 포스팅을 썼으니 캠프의 마무리 회고를 잘 쓰고 캠프를 끝맺고 싶었지만, 복학과 함께 4학년 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끝을 보지 못했다😭 그렇게 방치했던 회고였지만 이제는 진짜로 우아한테크캠프의 마무리를 지어 보려 한다!ㅎㅎ 일단 수료증 사진 투척하고 간다~ㅋㅋ 우아한테크캠프의 마지막 2개의 프로젝트 일단 나는 매우매우 인복이 좋은 사람이다. 이전 프로젝트에서도 그랬지만 마지막 두개의 프로젝트를 함께할 팀원 명단을 보고 매우 안도했다. 그리고 실제로 프로젝트를 하며 많이 배우고 제법 완성도 있는 결과물도 만들어 내게 되었다. 우아한가계부(with 갇해민) 결과물 링크 프로젝트 링크 해민이(당시 해민님)은 정말 갇해민이었다. 이미 캠프에서 어너더 클래스로 많은 사람에게 은총을 베푸시는 분이셨다. 그리고 심지어 디자인까지 너무 잘하는 자칭타칭 만능 프론트엔드 디자이너였다. (해민이 블로그글) 이번 프로젝트 기간 동안에 나와 해민이는 개발자, 개발과 디자인이…

October 05, 2020
회고
(우아한테크캠프 3기) 캠프의 반환점을 돌며

💫 목적 우아한테크캠프(우테캠)의 중간 즈음 온 시점에서 4주 동안 참여했던 캠프의 과정들에서 경험했던 것들과 배웠던 것들을 돌아보고자 한다. 🤓 🌪 시작 전 두려움 합격 통보를 받고 퇴사 회고를 쓰며 나름 결의를 다졌지만 막상 7월 1일이 다가오기 앞서서 고민하기 시작했다. 붙으면 완전 신나서 올 줄 알았는데 막상 가려니 어떻게 보면 **배부른 고민(?)**이 생겨났다.😭 ♘♞ 또 다른 경쟁의 시작? (#우아한형제들입사) 사실 우테캠를 시작하기 전에 마음이 굉장히 어려웠다. 온전히 배움에 집중하기 위해 우테캠에 참여하게 됐지만 결국 이 프로그램은 우아한 형제들 신입 채용이 포함되어 있는 과정이라 배움보다 잘하는 걸 보여줘야 하는 또다른 성과의 스트레스 속에 들어가는 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있었다. ❓반복적인 프로젝트 속 공부는 언제? (#픚플젝플젝프을젝) 3기는 교육 기간을 따로 가지지 않고 4번의 짧은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마무리 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지원 전 1기 일정표…

July 26, 2020
회고
스타트업 팀과 앱을 떠나보내며 (퇴사 회고)

이 글의 목적 나의 스타트업 앱 개발 후기에 대한 글을 읽었다면 알겠지만 나는 패기롭게 도전한 스타트업에서 우연한(?) 기회로 홀로 피키라는 앱을 개발하고 배포하게 되었다. 이제는 6개월 간의 피키에서의 시간을 마무리하고 다음 여정을 준비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그동안 나는 어떤 것들을 배웠는지 내가 왜 이런 피키를 떠나게 됐는지를 정리하고 나눠보려고 한다. 배포 이후 피키는 그동안 나는 들어온 개발자들과 함께 최근까지 2달 동안 열심히 버그를 고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사이클을 반복하며 앱을 성장시켰다. 그동안 로그인 유저 수는 2000명을 넘겼고 앱에 대한 리뷰도 긍정적이었고 앱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하루는 갑작스런 필리핀 사람의 TicTok 홍보 덕에 필리핀 Free App 다운로드로 순위권 진출하기도 했다! 나는 코어 개발자!? 일단 개발의 과정과 코어와 상관없이 나는 팀의 였다. 구글 출신 CTO님과 함께 시작한 개발 과정이었지만 CTO님은 나에게 자…

June 30, 2020
스타트업
회고
대학생 개발자의 스타트업 앱 개발 후기

목적 개발자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실제 취업을 하기 전에 인턴을 할까 개발 캠프에 참여해야 하나 이런 저런 고민이 많아질 것이다. 개발자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기회도 많고 어떤 게 나에게 제일 좋은 기회일지 고민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런 고민 속에서 혹시 에 관심이 있을 이들에게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나는 나는 대학교 3학년으로 작은 스타트업의 개발 인턴이다. 채용은 웹 프론트엔드 개발 인턴으로 채용되었지만 2달 만에 회사가 사업 방향을 바꾸게 되면서 얼떨결에 1인 개발자로 풀스택(?) 앱개발을 진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한달 반 동안 5명의 팀원들과 함께 시간을 갈아넣은 끝에 IOS 앱을 배포하였다.(안드로이드 배포는 앱이 좀 더 완성도가 있어지면 배포할 예정이다.) 지금은 배포 2주전에 합류한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함께 버그 픽스 버전 배포를 준비하고 있다. App Store Link 왜 인턴? 하필 스타트업? 네이버 핵데이에서 만난 친구…

March 25, 2020
회고
프로젝트
스타트업
나의 비효율적이지만 효율적인 알고리즘 공부법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목적 요즘은 IT 기업에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서 코딩테스트라는 관문을 통과해야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기업들의 요구 때문인지 자연스럽게 코딩테스트를 위한 알고리즘 공부를 중요시 하고 있고 심지어 코딩테스트를 대비하기 위한 알고리즘 학원과 300만원이 넘는 방학 집중 코스까지 생겨났다. 나도 알고리즘을 시작하려던 때에 어떻게 하면 알고리즘을 제대로 효율적으로 배울까를 고민하며 알고리즘 공부법에 대한 블로그글, 유투브 영상 등을 찾아다녔고 알고리즘학원에 직접 전화해보기도 했다.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내가 공부했던 비효율적이지만 효율적인 알고리즘 공부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알고리즘 공부법을 찾는 당신에게 공부할까를 정하는 문제는 선택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책임과 리스크가 따르기 때문에 고민이 되기 마련이다. 특히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좋은 성과를 내야한다는 생각이 고민을 더 어렵게 만든다. 나는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December 05, 2019
회고
알고리즘
2019 NAVER CAMPUS HACKDAY WINTER 참가 후기

포스팅 네이버 핵데이는 대학생 개발자라면 꼭 참여해봐야할 해커톤 대회 중 하나로 여럿에게 추천을 받았다. 어찌하다 보니 참여하게 된 캠퍼스 핵데이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정신없이 참여하다보니 사진이 별로 없다ㅠㅠㅠ 후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있는 후기만 봐도 좋지만 전반적인 핵데이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포스팅을 쭉 읽어도 좋을 것 같다. 후기 일단 소문대로 밥은 너무 맛있고 숙소도 아침에 구경차 한번 가봤는데 진짜 쾌적했다. 멘토님은 진짜 친절했고 해뜨는 거 보면서 멘티들과 나눈 소소한 각자 이야기들도 너무 좋았다. 커넥트원에서 보는 야경도 진짜 너무 이뻤다. 기술적인 것도 물론이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다시 고민해보된 중요한 경험이었다. 지원 핵데이를 지원할 때는 제공된 프로젝트 리스트 중에 내가 참여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선택해야 한다. 2019 핵데이 겨울 주제 리스트 나는 뭐를 할지 몰라 겨울 방학 때 한번 해봤던 웹 개발 프로젝트에 지원하게 되었다. 지원서에 …

November 26, 2019
회고